제목2021년 1월호2021-02-01 14:11
작성자 Level 10
 언론보도소식
  • [KBS 시사직격] 라임 옵티머스 사기, 검찰 그리고 모피아 

 활동소식
채용비리 개념 정의, 이해관계자 처벌 및 구제 조항이 담겨 있는 「채용비리처벌특별법」 공동발의 요청 기자회견을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은행권 채용비리 사건의 진행 실태를 고발하며, 법 제도의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금융정의연대와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 등 피해자들은 금감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판매사들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며, 의견서와 피해자 민원을 제출하였습니다.
사모펀드 사태가 발생한 지 1년이 넘었지만, 금감원은 늦장을 부리고 있고 판매사는 책임을 회피하고 있으며 재발 방지 대책 또한 전무합니다. 금융정의연대, 참여연대,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 공대위는 “사모펀드 판매사 강력 제재 및 피해 구제 촉구 청와대 진정서 제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사모펀드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며 청와대에 진정서를 제출하였습니다.
금융정의연대와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금융소비자 보호 위한 금융지주회사 공익이사 선임 기자회견'을 열어 사모펀드 부실에 따른 금융소비자 피해를 양산한 주요 금융회사들의 책임을 묻고, 주요 금융지주회사의 정기주주총회에서 공익이사를 선임할 것과 문제이사 선임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금융정의연대와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국민연금 기금위 시작 전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2년 반이 지나도록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는 보건복지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2021년 주주총회에서는 E(환경)·S(사회)·G(지배구조) 문제기업의 이사회 등 개선을 위해 기금위가 결단을 내려 공익이사 주주제안 등을 진행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배상훈 유하라의 금융이슈&톡톡 [공매도 논란, 왜 커지고 뜨겁나?]

 이슈리포트 [공매도는 놀이터 아닌 사냥터]
  • [MBC 시선집중] 금융정의연대 "IMF의 공매도 금지 우려? 과도한 개입" 

  • [CBS 김현정의 뉴스쇼] "공매도 허용? 슈퍼개미 외엔 궤멸" vs "주가 폭락 안해" 

 천칼럼 [경향신문 전성인 칼럼]
이재용, 박영선 그리고 박범계

전성인 교수 
 
일주일 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대통령에 대한 뇌물 제공과 횡령 등의 혐의로 2년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장관직을 내려놓고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더보기
 만평 [공매도는 외국인 사냥터]